블로그 이미지
서울노동당

노동당 서울시당 공식 블로그

Rss feed Tistory

GUEST

  • 자유인문캠프 2017.07.08 21:4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2017 여름 자유인문캠프 '자기-교육 운동, 해방의 인문학'>

    교육운동단체 자유인문캠프가 이번 여름 15번째 연속강좌를 개최합니다. :) 뜨겁게 만나길 기대합니다!

    장소: 중앙대학교
    기간: 2017.07.17~08.25
    수강신청: http://www.freecamp.kr/2017summer_register
    문의: reuniv10@gmail.com/자유인문캠프 페이스북 페이지 메시지

    ■ 퀴어이론입문 [전혜은]
    “하나의 말쑥한 이론사를 정리하는 시도는 그 자체로 이미 정치적인 선택일 것이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급속도로 방대하게 성장한 퀴어이론을 편파적이고 불온하게 핥아보는 시간.”
    강의계획서: https://goo.gl/69NsBW

    ■ 후기푸코의 정치: 생명정치와 통치성 재고 [김상운]
    “푸코가 밝힌 정치경제학의 새로운 대상으로서의 인구의 생명은 통계학을 비롯한 다양한 과학기술의 문제와 불가분하며, 또한 삶으로서의 생명이 자신과 타인에 대한 배려(와 유기)의 대상으로서의 생명이기도 하다.”
    강의계획서:https://goo.gl/unCxSc

    ■ 테크노페미니즘: 기술에 대한 여성주의적 성찰 [오경미]
    “테크노페미니즘은 기술을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기술이라는 도구와 지식 그리고 그 문화에서 여성이 배제 당해왔던 역사와 여전히 그러한 현실의 원인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강의계획서:https://goo.gl/o4nHfx

    ■ 한국자본주의: 역사, 현실, 미래 [유철규]
    “정치경제학적 관점에서 한국 자본주의의 산업화, 민주화의 역사와 현실을 함께 공부하고 앞으로 뭘 할지 고민해 보는 강의입니다. 적극적 참여 필요합니다.”
    강의계획서:https://goo.gl/zushdb

    ■ 재앙의 몽타주-잔혹함과 마주한 영화 [김성욱]
    “‘알기 위해서는 상상해야 한다’. 프랑스의 예술사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은 ‘모든 것을 무릅쓴 이미지들’이란 책을 이렇게 시작한다. 1944년 여름의 아우슈비츠의 지옥이 무엇이었는지를 상상하려고 시도해야 한다.”
    강의계획서:https://goo.gl/vYghS4

    ■ 대중음악, 굳이 분석하며 듣기 [미묘]
    “청각을 기반으로 하는 음악은 종종 지적인 이해보다는 감각적 수용에 의존하는 예술로 인식되기도 한다. 음악으로부터 감동을 받는 데에는 감각으로도 충분하지만, 음악의요소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적극적인 청취는 감동의 이유를 해명하고 취향의 요소를 발견하게 하며 또한 무엇보다 음악 그 자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강의계획서:https://goo.gl/RyZPwg

    ■ 응답하라 현대사- 국가폭력을 중심으로 [진실의 힘]
    “한국 현대사의 시작을 대략 해방 전후라고 본다면 그와 거의 동시에 국가폭력의 역사도 시작된다. … 이런 고통과 죽음에 대한 과거청산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우리는 여기까지 왔다.”
    강의계획서:https://goo.gl/zZuhNU

    ■소설창작워크숍: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 [문지혁]
    “좋은 이야기란 단순히 ‘잘 쓴’ 글이 아니다. 우리를 매혹하는 이야기 속에는 종종 문학적인 아름다움이 아닌 수학적인 원리와 규칙들이 존재한다.”
    강의계획서:https://goo.gl/TwxP9p



  • 이름을... 2016.07.07 14:4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소수 정당이 선택받고 인정받기 위해서는 명분과 행동에 철저한 확인이 전제 되어야 함

  • 재능지대위 2016.01.11 16:5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종탑어용세력의 끝없는 反운동적 어용 행태
    - 종탑어용세력의 민사소송 상고에 대한 입장
    http://blog.daum.net/jeiout/272

    새해의 시작을 이틀 앞둔 작년 12월 29일, 종탑어용세력은 항소심까지 끝난 “조합비반환” 민사소송과 관련하여 법원에 상고장을 제출했습니다. 2013년 크리스마스이브에 변호사까지 사서 일곱 살짜리 아이와 팔순 노모까지 피고로 만들었던 바로 그 소송입니다.

    종탑어용세력은 민사소송과 형사고발을 통해 민주노조운동 정신과 투쟁기금을 모아준 동지들의 신상까지 송두리째 팔아먹었습니다. 저들은 이에 대한 반성은커녕 상고를 자행함으로써 反운동적 소송을 계속해나가겠다고 선언한 것입니다.

    종탑어용세력은 민사소송 진행과정에서 동지들이 모아준 소중한 투쟁기금과 조합비를 낭비해왔습니다. 이번 상고심만 해도 인지대와 송달료만 100만원에 달합니다. 이는 학습지노조가 사용할 수 있는 한 달 치 조합비에 해당하는 액수입니다.

    2천여 일의 투쟁을 하고도 재능교육 사측으로부터 “조합전임자 활동비”조차 지급받지 못한 자들이 사측을 상대로는 변변한 투쟁조차 하지 않으면서 소송에만 목숨을 걸고 있는 형국입니다.


    한편 학습지노조 재능교육 투쟁승리를 위한 지원대책위원회는 작년 12월 21일, ‘종탑어용세력이 제기한 민사소송 항소심 결과와 투쟁기금 환원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글(http://blog.daum.net/jeiout/270)을 통해 종탑어용세력이 청구한 금액 대부분이 기각되었다는 판결내용과 함께 투쟁기금을 투쟁사업장 등에 모두 환원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종탑어용세력은 투쟁기금을 내놓으라고 할 권리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그 성격에 맞게 이미 환원된 투쟁기금과 관련하여 상고장을 제출한 것은 아무런 실익이 없거니와 민주노조운동 전체에 대한 도전입니다. 종탑어용세력은 이미 '정리해고・비정규직・노조탄압 없는 세상을 향한 투쟁사업장 공동투쟁단'을 비롯한 여러 동지들의 소송 철회 요청에도 불구하고 反운동적 소송을 지속해 온 것처럼 앞으로도 계속 어용 행각을 하겠다고 노골적으로 도발하고 있습니다.


    종탑어용세력에 대해 묵인하고 방조해 온 결과가 민주노조운동에 얼마만큼 치욕스럽고 해악을 끼치는 지는 이미 충분히 경험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말이 아니라 행동에 나서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조차 망설이고 침묵한다면 종탑어용세력을 비롯한 민주노조운동 파괴자들에게 날개를 달아주게 될 것입니다.

    종탑어용세력의 도발에 대해 직접 항의를 조직합시다. 종탑어용세력이 민주노조 투쟁사업장 집회, 문화제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합시다. 종탑어용세력을 비호하는 자들에 대해서도 그들과 동일하게 간주하고 단호하게 단절합시다.

    민주노조운동의 태동은 어용세력과의 전면적인 단절에 있었다는 것을 잊지 맙시다. 무너진 민주노조운동을 다시 세우는 첫걸음 역시 종탑어용세력과 흐름을 같이하는 민주노조운동 파괴자들과 철저하게 단절하고 그들이 민주노조운동을 거짓으로 대변하지 못하도록 지금 행동에 나서는 것입니다. 투쟁!


    2016. 1. 11.
    학습지노조 재능교육 투쟁승리를 위한 지원대책위원회

  • 노동자연대 2015.07.07 17:0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그리스에서 국민투표 구제금융안이 반대 61퍼센트라는 압도적인 표차로 부결됐습니다.

    이제 그리스에서는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그리스의 정치·사회운동·좌파의 현황과 전망을 토론하는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긴급 토론] 국민투표 구제금융안 부결 이후 그리스 상황

    일시 : 7월 8일(수) 오후 7시 30분

    장소 :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410호

    연사 :
    안효상 월간 《좌파》 편집위원, 노동당 고문
    차승일 〈노동자 연대〉 국제 담당 기자, 《그리스 외채 위기와 시리자의 부상》(책갈피, 2015) 엮은이

    주최 : 노동자연대 | 참가비 : 5,000원 | 문의 : 02-2271-2395, mail@workerssolidarity.org

  • 자유인문캠프 2015.07.01 15:3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대학의 기업화에 저항하고 대학에서 배우고 싶은 강의를 만들어 보고자 시작한 자유인문캠프가 2015년 여름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여름에도 자유인문캠프는 "자기-교육 운동, 해방의 인문학"을 슬로건으로 인문학, 사회과학, 그리고 예술 분야까지 아우르는 풍성한 강의를 통해 사유의 해방, 감각의 확장, 상상력의 도약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자유인문캠프는 누구나 들으실 수 있고, 수강료도 최대한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낮추고자 노력중이에요.

    강의계획서 및 수강신청 등 보다 자세한 소개는
    자유인문캠프 홈페이지 http://freecamp.kr 에서 확인해 주세요!

    ■ 강좌 및 세미나, 답사 프로그램
    ‘기획 강좌 / 워크숍’
    천정환 시대의 말 욕망의 문장 ― 잡지 창간사로 읽는 현대 문화사와 한국 지식인
    최정우 새로운 미학 개론 2
    최성만 보들레르와 모더니티
    류동민 우울한 과학의 귀환 ― 분배와 성장이론의 역사
    김신현경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 오래된 미래, 복잡한 탐구
    김성욱 이미지의 반환
    정 현 20세기 서양미술문예사 다시 읽기 1/2
    김 근 시 쓰기 ― 불가능한 세계에 불가능한 질문하기

    ‘기획 세미나’
    김공회 마르크스주의 정치경제학의 쟁점들
    김정한 현실 민주주의의 위기와 대안
    장석준 생태사회주의, 이론과 역사
    염운옥 몸으로 읽는 역사 ― 인종주의와 타자의 몸

    ‘답사’
    장규식 서울역사기행 ― 국립현충원 답사
    박은선 서울투어 ― 청계천 녹조투어


    자유인문캠프 홈페이지 www.freecamp.kr
    자유인문캠프 수강생 커뮤니티 http://cafe.naver.com/univfree

TOTAL 210,414 TODAY 2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