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서울노동당

노동당 서울시당 공식 블로그

Rss feed Tistory
소식 2015.05.21 07:00

[주간소식] 137호: ‘현재’를 위한 고민에 함께 해주세요

노동당 서울시당 주간 소식

137호(2015.5.20.)


[위원장 칼럼] ‘현재’를 위한 고민에 함께 해주세요


신사동 가로수길에 있는 ‘우장창창’에서 맘상모 후원주점을 마치고 자판을 두드립니다.


오늘은 유난히 정신없는 하루였는데, 오전에는 다산콜센터 노동조합의 기자회견에 참여해 ‘공무직’ 직접고용 요구를 선택한 상담 노동자를 응원하고, 오후엔 방사능안전급식실현 서울연대 회의를 했습니다. 이번 주에 열리는 APEC통상장관회의에서 한일 회담이 있는데 한중일FTA 등 통상협약의 전제조건으로 일본이 자국산 수산물에 대한 부분적인 수입금지 조치의 해제를 요구한 탓입니다. 외교부는 지난 12월부터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규제가 한일 통상마찰의 원인인 것처럼 여론을 호도해왔습니다. 긴급 기자회견을 하기로 했고 머리를 맞댔습니다.


회의 후에는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공공운수노조 서울본부,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등과 함께 박원순 시정평가 계획을 협의했습니다. 노동의 관점에서 박원순 시정을 분석하고, 민주노총과 박원순 시장이 합의한 노정협의의 과제들을 만들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저녁에는 서울시참여예산위원회에 참여하는 우리 당원들과 정의당, 녹색당, 시민단체 소속 위원들이 만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참여예산제도에 좀 더 진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개입하기 위한 자리로 지난 5월에 이어 두 번째 자리였습니다.


이 자리에선 이달 말부터 시작되는 2,700여개 사업 7천억원 규모의 시민제안사업에 대한 현장심사와 평가를 제대로 하기 위해 각 분과에 속해 있는 위원들이 어떻게 활동할 것인지 진지하게 논의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맘상모 후원주점을 가서 벌써 얼큰하게 취한 맘상모 회원 분들과 미리 도착해 있던 강남서초 당원들과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정신이 없었겠구나 싶지만, 사실 모든 일들이 하나로 연결되어 그리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이 모든 활동이 ‘현재’를 바꾸기 위한 과정이라는 점입니다.


현재 우리 당은 3차 전국위원회를 앞두고 누리집 게시판과 함께 페이스북 등 SNS에서도 논쟁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때로는 내용과 해석을 두고 설전이 벌어지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단순한 인상 비평으로 끝납니다. 아마도 오랫동안 지속된 논란이 모양만 바뀐 채 계속되는 탓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입장의 차이는 사회 어디에서도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갈등입니다. 하물며 정당과 같이 정치의 전략과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조직에 있어서 갈등은 어쩌면 필수 요건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대표단이 상정한 기본 안건에 대한 다양한 입장이 쏟아지고 이를 교체하거나 혹은 보충하기 위해 별도의 안이 제안됐습니다. 불과 지난 2월에 출범했음에도 4월 재보궐이라는 중요한 정치 일정이 있었고, 2차 전국위원회에서 확정한 한 해 사업 계획의 추진 경과를 확인하고 과제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전국위원들이 각자의 생각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위원은 바로 당원들의 손에 의해 선출된 사람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즉 각각의 지역에서 당원들이 직접 선출한 전국위원을 불러내어 주요 사업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들어봐야 합니다. 전국위원회가 끝나면 각각의 전국위원들이 왜 그런 판단을 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와중에도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이런 논쟁이 노동당의 현재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풍부하게 만드는데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점입니다.


서울시당 당원 여러분,


미래는 어느 순간에 반짝하고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이 켜켜이 쌓이며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우리 노동당은 대중교통요금 등 지금 여기의 문제를 풀기 위해 지금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당내에서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당원 간의 논쟁이 한창입니다. 그리고 어떤 내용이든 통과되고 집행될 것입니다. 저 역시 시당위원장이자 한 사람의 전국위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동] 서울시 교통요금인상안에 반대하는 시민직접행동


- 대중교통요금인상안 공청회 시민청구(청구서명하기)



o 의견수렴은 커녕 시민 여론조사도 없이 제출된 서울시의 대중교통요금인상안. 상정 일주일만에 통과시키며 거수기를 자처한 서울시의회. 이대로라면 서울시의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대중교통요금인상은 멈출 수 없습니다.

o 서울시 물가대책위원회에서 대중교통요금인상안을 다루기 전에 서울시민 5000명 서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직접 서명은 물론 주변에도 서명을 권유해주세요. 노동당 서울시당이 서울시 최초로 시민청구 공청회를 청구합니다.


- 대중교통요금인상안 공청회 시민청구(청구서명하기)



[행사] 상가임차인 권리상담소 2차 워크샵



o 장사는 안되는데 월세는 껑충껑충 뛰어오르고, 건물주는 권리금 없이 쫓아낼 궁리만.. 임차 상인의 고충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그럴수록 상가임차인 권리상담소를 찾는 분도 많아집니다. 좀 더 깊이 알아서 우리 동네에서도 상담소가 열릴 수 있었으면 하는 분들은 꼭 참석해주세요. 상가임차인 권리상담소 2차 워크샵입니다.


- 5월 21일(목) 저녁 7시 30분

- 노동당



[행사] 찾아가는 진보결집 당원간담회


o 진보결집을 둘러싼 갑론을박 가운데 보궐선거가 치러졌습니다. 그간 나누지 못한 이야기를 비롯해서 진보결집을 위한 과정과 전망 등 기탄없이 꺼내놓는 자리가 될 ‘찾아가는 진보결집 당원간담회'가 중앙당의 준비로 서울에서도 열립니다. 노동당과 진보정당의 전망과 결집에 관한 궁금증과 고민을 가진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 발제 : 권태훈 진보결집기획단장

- 토론 : 서울시당 운영위원 2인

- 5월 26일(화) 오후 7시

- 노동당



[교육] 당원월례의무교육 - 장애인평등교육


o 노동당의 강령에 따라 차별금지를 실현하기 위한 당원 의무교육, 장애인평등교육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번 교육은 꼭 기억해주세요. 지난 2015 동시당직선거에 출마하여 당선되신 분들은 꼭이요! 당규에 의거해서 이번에 교육을 놓치시면 서약서에 따라 선출 당직의 당권이 정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마지막으로 장애인평등교육을 받으신 지 1년이 넘은 분들도 꼭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 5월 28일(목) 저녁 7시 30분

- 노동당



[소식] 노동당 사법피해자 설문조사


o “노동당 걱정말고투쟁하라위원회(가칭)는 사회적 실천, 투쟁을 하다 정권과 자본의 탄압을 받은 당원들에 대한 상황을 함께 공유, 현황 파악을 하고, 법률적, 재정적 지원을 하기 위해서 사법 피해 관련 당원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당한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는 당원 여러분의 투쟁을 지지하고, 엄호하기 위해 진행되는 프로젝트입니다. 관련 사례들을 모아서 대응 및 지원 프로세스를 갖추기 위해 진행되니 만큼, 적극적인 답변 부탁드립니다.”


- 당원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조사참여)

- 문의_ laborkr@gmail.com / 02-6004-2004



[당협/당원]



o 당원-되기 step5. 록황상제와 함께하는 L-pop star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힘 있는 곡 하나를 함께 따라 부를 때는, 처음 만난 사람들끼리라도 손을 맞잡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노래를 부른다는 것은, 특히 '우리의 소리'를 부르는 것은, 단지 멜로디와 가사를 따라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노래가 담고 있는 역사와 의미를 재현하는 것이겠습니다.”


- 5월 23일(토) 오후 3시

- 동국대학교 룸비니 동산

-회기동단편선과 함께

-기획/주최 : 음기양조


o [임흥순] 베니스 비엔날레 은사자상 임흥순 인터뷰 “4·3사건이나 구로공단 이야기 들으면 내 일처럼 느껴져” (기사보기)


[정보] '잡식가족의 딜레마' 상영회



o "국내 최초 공장식 축산의 실태를 다룬 다큐멘터리. 2014년 환경영화제 대상, 베를린 영화제 초청작 <잡식가족의 딜레마> 어떻게 동물을 사랑할 것인가? 무엇을 먹을 것인가? 고민해 보신 분들에게 공감을 주는 좋은 영화입니다."


o 노동당원 선착순 15분을 초대합니다. (신청하기)


- 이야기 사회 : 박소연 케어 공동대표

- 이야기 손님 : 이유진 녹색당 운영위원, 전재은 케어 공동대표

- 5월 29일(금) 저녁 7시

- 인디스페이스 신문로2가 1-153



[논평·보도자료]


o [논평] '라떼킹' 8개월, 마침표를 찍다(링크)

o [논평] 서울의 노점은 공안위협 세력인가_노원경찰서와 노원구청을 규탄한다(링크)

o [논평] 서울시, '침묵의 인조잔디 카르텔'을 깨라(링크)

o [논평] 공무직 전환을 선택한 다산콜센터 노동자들이 옳다(링크)



간추린 일정


날짜

일정

5/21
(목)

11:30 일본 수산물 수입규제 해제 반대 기자회견
13:00 서울시 대중교통요금인상안 반대 시민공청회 청구 서명운동 @고려대학교 캠퍼스
15:00 상가임차인 권리상담소 @홍대 앞 걷고싶은거리(지도보기)
19:00 상가임차인 권리상담소 2차 워크샵 @노동당

5/22
(금)

16:00 서울시 대중교통요금인상안 반대 시민공청회 청구 서명운동 @마로니에 공원

5/23
(토)

13:00 제3차 전국위원회
15:00 [음기양조] 당원-되기 step5. 록황상제와 함께하는 L-pop star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동국대 룸비니동산

5/24
(일)

13:00 서울시 대중교통요금인상안 반대 시민공청회 청구 서명운동@홍대입구역 일대

5/25
(월)

5/26
(화)

19:00 찾아가는 진보결집 당원간담회 @노동당

5/27
(수)

12:00 방사능안전급식실현 서울연대 1인 시위@외교부 앞(지도보기)



TOTAL 242,049 TODAY 28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