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서울노동당

노동당 서울시당 공식 블로그

Rss feed Tistory
소식 2017.09.05 11:12

[월간소식] 8월의 서울시당

[서울시당 월간 소식] 8월의 서울시당

 

안녕하세요, 노동당 서울시당입니다. 서울시당에서는 당원 분들과 더 좋은 소통을 하기 위해 월간소식을 달마다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서울시당에서는 어떤 활동을 주로 했고, 어떤 사업들을 진행했는지 보시고 당과 소통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8월 한마디>

무더웠던 8, 8월은 72년 전 히로시마에 핵폭탄이 투하되었던 달이기도 하고, UN에서 지정한 국제 핵실험 반대의 날이 있는 달이기도 합니다. 서울시당에서도 탈핵과 평화를 위해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1인 시위를 하는 등 여러 행동들을 했습니다. 또한, 8월은 노동당의 정기 당대회가 있는 달이기도 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오신 많은 당원 분들과 당의 혁신, 방향 등에 대한 논의를 하고 결정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8월 주요사업>

8/5 히로시마 핵폭탄 투하 72주기 기자회견 푸른하늘 공동행동

히로시마에 핵폭탄 리틀보이가 투하된 지 72년이 되었습니다. 단 한 발의 폭탄으로 히로시마 인구 34만 명 중 약 7~8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또한, 그 해 말까지 4개월 동안 방사능 피해로 죽은 시민은 약 9~15만 명에 다다릅니다. 원폭피해자 2, 3세까지 고려한다면 피해의 규모를 정확히 알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인류는 히로시마 핵폭탄 투하 이후에도 핵무기와 전쟁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무기와 평화, 핵과 평화는 결코 공존할 수 없습니다. 서울시당은 전쟁 없고 핵 없는 세상을 위해 히로시마 핵폭탄 투하 72주기 기자회견에 참석했습니다.

8/8 ~ 정상훈위원장 사드배치 반대 1인 시위

최근 문재인정부에서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사드를 추가배치 하려하고 있습니다. 문재인정부는 이전에 사드배치와 관련하여 민주적 절차를 강조해왔습니다. 사드배치가 이루이지더라도 주민들과의 합의와 환경영향평가를 거치는 등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마저도 내팽개친 채 사드를 추가배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당 정상훈위원장은 88일부터 매주 화요일마다 청와대 앞에서 사드배치 반대 1인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무기로 평화를 지킬 수는 없습니다.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서울시당도 함께하겠습니다.

8/18 [녹색위] 탈핵 자전거 원정대 참여

서울시당 녹색위원회에서 서울환경운동연합과 함께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위한 탈핵 자전거 원정대에 참여했습니다. 문재인정부는 취임 당시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최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공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신고리 56호기는 모든 원전이 그렇듯이 안전성을 검증할 수 없으며, 당장 원전 가동 후 발생할 핵폐기물 또한 처리할 방법이 없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지금 당장탈핵입니다.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서울을 자전거로 누비며 탈핵을 외친 녹색위원회 여러분들 수고하셨습니다!

8/19 정기당대회 안건설명회 & 장애평등교육

2017 정기 당대회를 맞아 서울시당에서는 경기도당과 함께 당대회 안건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금민 정책위의장과 함께 강령개정안에 대해 차근차근 살피고, 임석영 부대표와 당헌 개정안에 대해 살펴보면서 사회운동기구 등 조직혁신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안건설명회 이후에는 연이어 장애평등교육을 진행했고, 많은 당원 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8/27 정기 당대회

2017정기 당대회에 참석했습니다. 서울시당 부채상환을 위해 당대회 당일 티셔츠와 책갈피, 그리고 직접 내린 커피를 파는 부스를 운영했는데요, 전국 각지에서 오신 많은 당원 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당대회는 경기도당 밴드와 인천시당 노래패의 멋진 공연으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당대회 안건을 가지고 토론과 표결을 진행했습니다. 강령과 당헌을 개정하는 큼직한 논의들이 이루어졌습니다. 전국 각지의 당원 분들과 함께 당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는 뜻 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8월 활동>

8.1 [시당] 문재인 정부 탈핵 공약 전면 이행 촉구 기자회견

[양천] 여성안전 토론회 기획모임

8.2 [시당] 인덕대학교 연대 투쟁

8.5 [시당] 푸른하늘 공동행동

8.7 [시당] 운영위원회

8.8 [관악] 운영위원회

[강서] 운영위원회

[시당] 정상훈위원장 사드반대 1인 시위

8.9 [양천] 민중회관 추진위 모임

8.12 [은평] 운영위원회 및 당협 합동 회의

8.13 [양천] 책마당 도서정리 기간(~8/20)

8.17 [시당] ‘왜 청년기본소득이고, 왜 주민발의인가?’ 토론회 공동주최

[양천] 시민자치학교 준비 회의

8.18 [녹색위] 살충제 달걀에 대한 근본적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 참석

[녹색위] 탈핵자전거 원정대 참여

[양천] 양천 풀뿌리 정치연대 분기모임

[시당] 마포구 철거박람회 부스 참석

8.19 [시당] 당대회 안건 설명회

[시당] 장애평등교육

8.21 [양천] 강서양천 공동행동 월례모임

8.22 [시당] 희망연대노조 다산콜지부 감정노동문제 해결촉구 집회 참가 및 연대발언

8.23 [양천] 양천 마을넷 월례회의

[시당] 사드반대, 탈핵 1인 시위

8.24 [시당] 서촌 궁중족발 투쟁 선포 기자회견 참가 및 연대발언

[시당] 기본소득 개헌 토론회 참가

[시당] 세종공투본 8월 집중집회 참가

8.25 [양천] 해설이 있는 불금 영화제

8.27 [시당] 정기 당대회 부스참가

8.29 [시당] 정상훈위원장 사드반대 1인시위

[시당] 지방선거기획단 회의

8.30 [관악] 당원모임

8.31 [양천] 시민참여예산 투표

[녹색위] 책읽기 모임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TOTAL 215,490 TODAY 4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