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서울노동당

노동당 서울시당 공식 블로그

Rss feed Tistory
소식 2017.08.01 16:31

[월간소식] 7월의 서울시당

[서울시당 월간 소식] 7월의 서울시당

 

안녕하세요, 노동당 서울시당입니다. 이번 달에도 어김없이 서울시당의 월간소식이 올라왔습니다! 서울시당에서는 당원 분들과 더 좋은 소통을 하기 위해 매달 월간소식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서울시당에서는 어떤 활동을 주로 했고, 어떤 사업들을 진행했는지 보시고 당과 소통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7월 한마디>

무더운 날씨와 장마의 연속인 7월이었습니다. , 7월은 퀴어문화축제가 있었던 달이고, 당 대회를 앞둔 달이기도 했습니다. 그다지 친절하지 않은 날씨였지만, 7월에도 서울시당은 바쁘게 돌아다녔습니다. 퀴어문화축제 시즌을 맞아 퀴어 강연회를 열었고, 당일 날 깃발과 피켓 등을 준비하여 축제에 함께하기도 했습니다. , 당 대회와 관련해서 서울지역을 돌아다니며 순회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그 외에도 성평등 교육, 정치관계법 개정안 간담회 등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7월 주요사업>

6/24, 7/2, 7/6 홍세화고문 순회강연

서울시당에서는 홍세화고문님을 모시고 3차례의 서울지역 순회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각각 송파, 강북, 서울시당에서 마음의 적립, 독서와 배움’, ‘수업을 바꿔라’, ‘진보정당운동 20년 소회와 우리의 나아갈 바라는 제목으로 진행했습니다. 3개의 강연 모두 다른 제목의 강연이었지만, 결국 자신을 돌아보는 자기성찰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강연 후기 보러가기: https://goo.gl/G1SNEA


7/12 [여기] 퀴어 강연회 동성애, 음란, 퀴어, 축제를 말하다

퀴어문화축제 시즌을 맞아 서울시당 여성주의 기획단 [여기]에서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의 나영님을 모시고 퀴어 강연회를 했습니다. “퀴어문화축제는 음란한가?”로 시작된 강연에서는 동성애, ‘사회의 미적 기준에 도달한여성의 몸, 퀴어문화축제 등 사회에서 유난히 음란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에 대한 비판적인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남성으로 인식되는 사람들의 노출과, 여성으로 인식되는 사람들의 노출은 왜 다르게 받아들여지는지, 다른 축제에 비해 왜 퀴어문화축제는 유난히 음란하다는 인식이 강한지 등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7/15 퀴어문화축제

올해 18회를 맞은 퀴어문화축제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퀴어문화축제의 슬로건은 나중은 없다, 지금 우리가 바꾼다였습니다. 올해 초, 어느 포럼자리에서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한 문재인 후보가(현 대통령) 왜 성소수자 정책은 없냐며 항의하는 레즈비언 참가자의 발언을 제지하고 나중에말 할 기회를 주겠다고 했었습니다. 그리고 주변의 수많은 청중들도 나중에를 연호했습니다. 이후 이 일이 성소수자 인권단체 등에서 이슈가 되면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번 퀴어문화축제의 슬로건은 언제나 삶을 유예당하고, ‘나중의 삶을 살 것을 강요당하는 성소수자들의 절박한 심정이기도 할 것입니다.

이 날, 서울시당에서는 나중이 아닌 지금 당장의 인권을 외치며 기쁜 마음으로 연대했습니다.

퀴어문화축제 관련 위원장 칼럼 보러가기: https://goo.gl/GE6LyM


7/10, 11, 13, 14, 18 당 대회 지역순회 토론회 당혁신, 어떻게? 당원을 찾아가요

당 대회를 한 달가량 앞둔 지금, 서울시당에서는 당 대회와 관련하여 당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지역순회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토론희는 서울지역을 총 5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차례로 지역을 돌아다니며 진행했습니다. 각 지역 별로 당원들을 패널로 섭외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당 대회 관련 논의들에 대한 당원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었고, 토론회 후반에는 당원들과 당 대회 준비위원 간의 열띤 질의응답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7/24 책 읽는 서울

서울시당에서는 7월부터 매달 추천위원들이 추천해준 책을 읽고 [책 읽는 서울]이라는 제목으로 토론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날 토론회에서는 안효상 추천위원이 추천해 준 7월의 추천 책 정당의 발견(박상훈)’이라는 책을 읽고 당원들과 함께 정당운동을 하면서 들었던 고민과, 정당 내부 조직을 다지는 일, 민주주의란 무엇인지 등에 대한 고민을 나누었습니다.


7/25 성평등 교육

김윤영 여성위위원장과 함께 서울시당 성평등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가정 내 여성폭력, 미디어가 여성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젠더의 다양성 등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받은 후, 그것과 더불어 현실적인 사례토론까지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단지 이론만이 아닌 실질적인 공동체 내의 여성주의적 문화에 대해 성찰하고, 고민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 중간 중간 당원들의 생각도 나누고, 스스럼없이 토론하는 분위기 속에서 즐겁게 교육을 들었습니다.


7/26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노동당 정치관계법 개정안 간담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노동당에서도 다른 정당들과 함께 공동행동을 할 예정입니다. 이런 현재 시점에서, 우리 당은 선거제도를 비롯한 정치관계법 개혁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고, 어떤 정책을 내세우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소수정당, 원외정당, 소수자의 정당으로서 정치의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 어떻게 선거제도를 개혁하면 좋을지 고민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간담회 후기 보러가기: https://goo.gl/LifCdE


<7월 활동>

7.3 서울시당 운영위원회

7.4 [양천] 시민자치학교 준비모임

     서울 곳곳 강북구 노점상 폭력 단속 규탄 1인시위

    (영등포구청역, 영등포시장역, 신촌역, 서울대입구역, 미아역)

7.5 서울 청년기본소득조례 주민발의 네트워크 열린간담회

    [은평] 신입당원교육 및 성평등교육

    [양천] 여성친화도시 원탁토론회

7.6 서울시당 홍세화 고문 강연

    [양천] 강서양천 평학 회원 모임

7.9. STOP IT 행사 녹색위() 부스

7.10 당혁신, 어떻게 당원을 찾아가요

      (강동, 송파, 동대문, 중랑, 성동, 광진)

7.11 [관악] 당협 운영위원회

       당혁신, 어떻게 당원을 찾아가요

      (관악, 동작, 강남서초)

7.12 [여기] 동성애, 퀴어, 음란, 축제를 말하다

7.13 희망연대노조 다산콜센터지부 기자회견 참석

       콜트콜텍 공대위 회의 참가

       당혁신, 어떻게 당원을 찾아가요

      (노원, 도봉, 강북, 성북)

7.14 당혁신, 어떻게 당원을 찾아가요

      (마포, 은평, 서대문, 용산, 종로중구)

7.15 퀴어문화축제

      [은평] 운영위원회

7.16 ‘당원이한다심의회의

       매체개편팀 회의

      [강남서초] 구의회 국외연수 주민감사청구 서명

7.18 당혁신, 어떻게 당원을 찾아가요

      (구로금천, 영등포, 양천, 강서)

      [강남서초] 구의회 국외연수 주민감사청구 서명

7.19 [강남서초] 구의회 국외연수 주민감사청구 서명

7.20 콜트콜텍 경총앞 기자회견 및 공대위 워크샵

       경산CU 기자회견

      [은평] 사진으로 보는 탈핵이야기

7.22 [강남서초] 구의회 국외연수 주민감사청구 중간보고회

7.24 책읽는 서울

7.25 성평등교육

7.26 선거법 개정을 위한 노동당 정치관계법 개정안 간담회

7.27 [관악] 7월 당원모임, 영화 관람

7.30 [관악] 여성주의 수다회 란각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TOTAL 215,490 TODAY 4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