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서울노동당

노동당 서울시당 공식 블로그

Rss feed Tistory
소식 2016.10.13 13:57

[당원이 한다] 지역영화상영회_2016레드문래 보고

                                  



                                 [당원이 한다 시즌1]

지역 영화상영회_2016레드문래


당원이 한다 시즌1에서 진행한 지역 영화상영회 2016레드 문래는 영화 '파티51'을 상영하였습니다. 문래동에서 진행하는 상가임차인상담소와 연계하여 홍보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문화예술위원회와의 협업으로 부족한 역량을 보완했습니다. 아기자기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는데요. 참여 못하신 분들, 후기는 모두 읽어 보셨죠? 


혹시,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링크 겁니다. 


정상훈 위원장님께서 쓰신, http://seoul.laborparty.kr/1078 보시죠.



당원이 한다 시즌1 평가

지역 영화상영회


제안자

홍철민 현린 (문화예술위원회) 이용희 정경진 (영등포당협


제목

내용

제안배경

1. 지역내 주민, 단체등 조직사업 및 당의 이슈 선점

- 이번에는 문래지역의 특징과 노동당의 사업을 연계하여 젠트리피케이션과 관련된 파티51을 상영 지역 문화예술인 및 단체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역에서 노동당의 상담소사업을 홍보하고 위치를 선점하고자 한다.

2. 문예위와 함께 노동당 홍보 및 타당협으로 확대, 연계

- 문예위와 함께하여 당협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고 당의 부문위활동 지역 소개. 이후 타당협으로 확대되면 노동당 차원의 서울에서 진보적 영화제로서 만들수 있을 것이며 이후 타부문위와 당협의 연계활동도 모색할수 있을것이다.

진행사항

 

2016레드 문래

영화 <파티 51> 상영회

826일 금요일 오후 730분 입장

문래동 치포리(영등포구 문래동358-84 2)

 

후기: '파티 51' 영화 상영회 참가 후기_정상훈

자체평가

목적 : 당협의 중점사업의 지역사회 홍보 및 관심유도

당협차원에서 처음 진행할 당시 목표는 문예위의 레드어워드 수상 및 후보작을 지역에 알림으로써 노동당을 알리고 진보적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것이었으나, 진행과정에서 1) 예산의 한계 2) 이후 사업의 연속성 3) 지역당협사업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해당지역인 당협의 지역사업과의 연관성을 통한, 노동당 활동의 홍보를 통한 지역사회의 연계를 목표로 진행하였습니다. 당원중심이 아닌 지역행사로서 준비 및 홍보를 위해 2달의 준비시기를 가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올해 당협의 중점사업인 상가임차인문제와 연계하여 영화를 결정하였고, 상담소와 연계된 공간 및 홍보를 중심으로 영화상영회의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2. 진행

1) 문예위와 합동 준비

: 지역 당협의 부족한 인력 및 전문성을 보완하고 준비의 집중력을 위해 협업하였습니다. 준비위자체를 당협과 문예위 자체로 구성했으며, 이는 많은 부분 부족한 당협의 역량을 보완으며, 당협 당원들의 준비과정 참여는 부족하였으나 이는 당협 활동당원의 활동력과 비교하였을 때 오히려 과부하를 주지 않는 준비로 여겨집니다. , 활동당원의 참여와 관심이 높을 경우 다른 방안이 당협의 역량 강화에 더 좋을 것입니다.

 

2) 예산 집행

지역사회의 관심을 목적으로 하였기에, 공간 및 홍보에 있어, 예산집행 기준을 평소보다 높였습니다. 공간 사용료와 홍보물 준비에 적정비용을 지급하였으나, 이로 인해 예산이 많이 소요되었으며, 지역당협사업으로서는 비용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부족한 재정상황의 지역당협으로서는 서울시당의 재정지원은 이러한 사업을 집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시도를 할 수 있는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허나 지속적 사업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비용이 필요하며, 이는 지역 당협이 상영회 수준 및 장소에서 고민해야할 지점입니다.

 

3) 홍보

기존 지역 연대단위와 인적 자원, 상담소사업 지역을 중점으로 진행했습니다. 지역주민에 대한 홍보는 사실상 현수막 이외에 별도로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첫 사업으로서 성과 가능성에 집중하여 진행하였으며, 상당소 사업 진행 지역에서 활동의 홍보에 집중하였기 때문입니다. 이후 지속적인 사업이 될 경우, 다른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이나, 이는 지속사업의 경우에 단계적으로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지역주민과의 접근성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3. 결과

지역사업으로서의 영화선정 및 지역선정에 있어서는 최적이었다고 보입니다. 참석인원 역시 1/3이 인근 지역 예술인 중심으로 채워졌으며, 이는 인적 연계에 기인했든, 홍보에 기인했든, 노동당이 지역에서 상가임차인 및 젠트리피케이션 사업의 이슈선점 및 다양한 접근성을 지역에 보여주었다고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예상외로 당원들의 참여가 저조한 점이었습니다. 이는 현재 노동당의 현실과 당협의 역량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 지점입니다. 그러나 목적으로 한 지역 접근성 과 대중정당으로서 지역 주민 및 단체에 대한 접근성 및 역량을 보여주는 것은 지역에 대한 신뢰도를 쌓는 중요한 지점이며, 이후 사업의 지속성으로 지역에 다가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4. 준비 매뉴얼

4-1. 준비기간 : 시기적으로 홍보를 위해 최소 2달전에는 시작하여야한다. (2달전~1달전)

1) 준비팀 구성

2) 영화상영회 목적 및 일정, 예산 확정

3) 영화선정 및 기획(감독과의 대화, 공연등) 확정

4) 장소 선정 : 기획안에 적합한 장소 섭외

5) 영상 확보 : 제작사등과 연락하여 영상비용 및 상영일자, 필름 구매 확인

6) 섭외 : 공연자 등 섭외

7) 일정, 영상, 공연자 섭외 완료 후 홍보물 제작준비

: 포스터안 및 팜플렛안 디자인 확정, 현수막 제작

 

4-2. 홍보기간 : 1달전~1주일전

1) 포스터 및 팜플렛 제작 : 디자인 완료후 인쇄소 제작기간은 3일정도면 충분함 (, 팜플렛의 경우 생각보다 활용도가 낮았음, 홍보를 위해서는 포스터로 충분하고, 팜플릿은 지인홍보와 참석자들이 기다리는 시간등을 고려할 때 필요)

2) 현수막 및 포스터 배포 : 지역 단체 일정들을 확인하고 당원의 참여 단위 및 지인들을 통한 홍보기간 필요

3) 홍보방안

* 현수막

- 수량 : 2

- 장소 : 인근 지하철역 1, 인근사거리 1

- 비용 : 8만원

* 포스터

- 수량: 50

- 장소 : 인근 상가 게첩 및 연대단체 배포

- 비용 : 25,000

* 팜플렛

수량 : 200

장소 : 포스터와 함께 배포 및 당일 상영시 배포

비용 : 8만원

4) 기타 지역 연대단위 및 지역 연고자는 개별적으로 홍보

 

4-3. 상영 점검

1) 준비물 확인 : 프로젝트, 스피커, 공연장비

2) 섭외 재확인 : 시간 등

3) 참석예정자 현황 확인

4) 먹거리 등 준비

5) 당일 준비팀 역할 배분 : 발바닥, 사회 및 멘트, 방명록 담당자, 먹거리 담당자, 뒷풀이 등등

결산

 

- 감독섭외비(정용택): 4만원

공연비(한받): 15만원

장소대여비: 11만원

30만원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TOTAL 206,366 TODAY 17

티스토리 툴바